1교시(9 to 11)
줄여놓고 Trim Comp to Work Area 설정하면 잘라짐
영상 길이 늘이는 법은 그냥 Composition Setting에서 바꿔주면 됨
1) 마스크 효과 적용
- 1인 4역 수정하기
- 아들 – 엄마 – 아빠 – 딸 순으로 영상에 나와있는데
- 같은 배경을 사용할 시에는 배경이 되는 애한테 마스크를 씌우는 게 아니라
- 위에 얹어질 애한테 씌우는 게 낫다
- 마스크 씌워주고 Mask Feather 적용하면 부드럽게 속성 들어감
- 예제 - 1_마스크효과(1인4역).mp4
2) 마스크 효과 적용해서 광고 만들기
- 걸어가는 손가락과 대구 광고
- 손가락에 마스크 효과 적용시켜 보는 것
- Mask path를 사용하면 마스크도 이동 가능
- 그림 돌리는 법 – Transform – Flip Horizontal
- 잔상 효과는 일단 무시
- 1 배경으로 쓰는영상
- 2 손가락영상
- 3 마스크 – Mask path – Key Frame
- 4 마스크 옮길 때는 그냥 select 툴로 옮기면 됨 (ctrl+shift 하면 수정 가능)
- 5. 회색 테두리 같은데 나올 때 이동 가능(선택에 불편이 있는 건지 내가 잘 못 쓰는 건지 모르겠음)
- 주의: 애프터이펙트 자꾸 꺼짐
- 예제 - 2_마스크효과(손가락 편집).mp4
2교시(11 to 13)
1) 영상 빨리 돌리기
- 예제 - 3_영상속도조절.mp4
- Composition 메뉴 바에서 오른쪽 클릭하면 Columns가 있는데 거기서 Stretch 누르고 설정 가능
- 프리미어와 반대로
- 빨리: 50%
- 느리게: 200%
Effects&Presets 세팅 보면
프리미어랑 동일하지만 애프터이펙트에서 추가된 게 있음
- 예제는 Obsolete -> Color Key 사용할 예정
- 블루스크린 처리와 동일한 효과
- 4_국회_블루스크린.mp4 에서 해 보았음 (프로젝트에 계속 올리면 죽으니까 조심할 것)
2) 자동으로 도형 움직이게 하기
- Parent 기능을 사용한다 (Composition 사이드바에서 다른 도형을 Parent로 지정해서 (어묵 모양)
- 같은 효과 지정할 수 있도록 변경한다
- 크기 / 효과 / 글씨의 경우 간격까지 변경됨
- 비행기에 trim path 효과처럼 적용 같이 시킬 수 있음
- 한 개체에 자식으로 지정된 개체는 다른 개체의 부모가 될 수 있음
- 예제 - 5_상속지정.mp4
- Simulation에서 CC 속성 지정해서 해보는데
- Particle World가 좀 멋있음
- Star Burst도 좀 멋있음
3교시(14 to 16)
1) 모션트래킹
- 모션 따라서 글씨도 이동하고 효과도 따라다니고 하는 거 구현
- Window -> Tracker 누르면 뜨는 레이아웃이 있음
- 영상 누르고 -> Track Motion 누르면 화면에 Track Point가 생김
- 사각형이 두개 겹친 게 화면에 생기는데 안에 있는 사각형은 따라다니는 포인트를 지정해줌
- 영상에서 두상 쪽에 사각형을 놓고 테스트하는데 잘 안 따라오는 경우에는 포인트를 조절해 봄
- Tracker Option도 Saturation으로 변경해 봄
- Null 오브젝트를 만들어서 Motion Target 기능을 씀
- Layer -> Null Object
- Tracker 나온 상태에서 Motion Target 설정하고
- Title을 위로 올리고 Motion Target 설정한 레이어의 자식으로 둠
- Apply를 꼭 누를 것(중요킹) 6_모션트래킹.mp4
- 6_모션트래킹2.mp4로도 다시 해봤음
- 6_모션트래킹3.mp4으로도 해봄(어려워! Apply 자꾸 까먹어!)
2) 홍대 눈 내리는 영상
- Effects & Presets에서 snow 효과 적용한 것
- Layer로 넣기 / 화면으로 넣기
- Layer -> solid를 하나 만들고 -> Solid Setting을 본다
- 명도 대비 때문에 편하게 보려고 Black으로 하나 만든다
- Null Object랑 Solid Layer 차이는 – 솔리드는 한 영역을 채워주는 거
- Null은 아무것도 없는거
- 어쨌든 Solid를 만들어서 Siumulation -> CC Snowfal 적용하고나서
- CC Snowfall 옵션에서 Size를 늘리거나 줄이거나 하면 눈 크기 변경 가능
- Flakes는 눈 개수 지정
- Variation은 눈 간격
- Speed는 눈 속도
- Wind는 눈 방향
- Spread는 눈 퍼짐 정도
- Color는 눈 색 바꾸기도 가능
- Opacity는 눈 밝기 조절
- 인데 Composition 속성에서 Mode를 추가해서 Screen 누르면 합성 가능
- (검은 거 다 빼버림)
- 7_눈효과.mp4 로 작업하였음 (어렵지 않음)
3) 천둥번개
- 주의사항: 천둥 칠 때 환하게 변경, 번개 치는 효과
- Advanced Lightning 효과 사용
- Solid Layer 를 집어넣고 사용해야 함
- 솔리드 레이어 없는 거는 바로 적용시에 번개 검은 무늬가 나오지만
- 솔리드 레이어가 있으면 번개 모양만 잘 나오게 됨
- 번개 – 2초
- 화면 -2초 밝아짐
- 번개-4초 사라짐
- 화면 -4 초 정상
- 번개 & 비가 내리고 있음
- 1. 영상을 가져다 놓고
- 2. 비 효과를 적용한다
- 3. 번개 효과를 적용하기 위해 solid layer를 추가한다
- 4. Advanced Lightning을 적용한다
- 5. 번개의 색상을 조절합니다 (수업 시간에는 하얀 색 사용)
- 6. 2초 정도로 이동한다 (2 to 4)
- 7. 밑 레이어를 잠깐 잠구고 번개 모양을 이동한다
- 8. 대략적으로 위치 변경 / 적용하고
- 9. 바닥에 Solid Lyaer를 깔고 밑에 깔린 영상의 Opacity를 조절한다 (70~80)
- 10. 위에 번개 친 이후에 얹은 영상의 Opcaity는 100으로 둔다
- 8_천둥번개.mp4 효과 적용해 보았는데
- Core랑 glow 세팅 너무 높이면 이상하게 생겼으니 적게 놓고 쓸 것
- Core – 심지
- Glow- 바깥 빛나는 부분
4교시(16 to 18)
천둥번개 효과를 4교시 넘어서까지 했음
4:45에 3D효과 적용 시작
- XYZ 축 설명
- 1. 레이어를 3D레이어로 바꾸고
- 2. 돌리기가 가능
- 예제는 easy ease 사용하는 예제
- 9_3d로고돌아가기.mp4 작성한 뒤에
이렇게 키프레임에 Easy Ease 적용하면 됨
- 10_3d로고 돌아가기(easyease까지).mp4로 다시 해봄
[2]] 3D트래킹
- 제일 어려울 거라고 예상
- 글자 이렇게 저렇게 롤링 하는거는 못하고
- 어떻게 글씨 넣는 지 까지만 한다고 하심
- 3D Camera Tracker 기능 사용함
- 그냥 누르면 초기화 하는데 오래 걸림
- 이렇게 3D 카메라 트래커 기능 사용하려면 컴포지션 설정과 영상 크기가 같아야 함
- 설정이 다른 경우에는
- 요렇게 나옴
- 11_사용하면서 예제.mp4
- 이런 식으로 사용해 보았는뎅 더 볼 것
- 12_3DTrackerCamera.mp4 이렇게 Text 사용해도 됨
- 13_3DTracker_final.mp4 사용해서 벽 따라서 글씨 돌아가는거 볼 수 있음
- 오늘 배운 것
[마스크]
1.2
[영상 빨리 돌리기]
stretch
[블루스크린]
effects & presets – obsolete – color key
[모션트래킹]
tracker
[효과 - 비,눈,번개]
Advanced lighting
snow
rain
[엠블럼 3D]
[3D TEXT LAYER]
복습 해야 함 - 급해서 그냥 편집해 놓은 것만 업로드 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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